요실금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요실금은 내 의지와 상관 없이 내가 걷거나 뛰거나 기침을 하거나 웃을 때 소변이 나도 모르게 새서 팬티가 젖어버리는 증상을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요실금은 나이가 듦에 따라 생기는 질환이 아니고, 폐경이나 노화에 따라서 방관과 요도 주변의 근육이 약해져 생기는 경우가 많아 나이가 드신분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요실금의 원인으로는 출산 후에 방광과 질이 구조적으로 많이 나약해져 질이 많이 내려왔다거나 방광이 쳐졌다거나 요도괄약근이 너무 늘어졌다거나 또는 질의 점막들이 너무 약해진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럼 요실금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의료보험 적용 안내)
먼저 요실금 치료방법 안내드리기 전 요실금 증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사항 중 3개이상이 해당된다면 요실금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배에 힘을 주면 소변이 나온다
2. 재채기할 때 소변이 샌다.
3.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본다.
4. 화장실을 가기도 전에 소변이 나온다.
5. 평소에 소변을 참기가 힘들다.
6. 소변을 참으려고 하면 배가 아프다.
요실금 치료방법은 2가지로 나뉩니다.
요실금은 요역동학검사를 통해 보험으로 요실금 수술을 받으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주관적으로 소변이 샌다고하는 것 자체만으로는 요실금 수술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을 원하신다면 요역동학검사로 보험 적용이 결정된다면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실금이 심하지 않더라도 환자분들이 매우 불편해 한다면 케겔운동, 여성호르몬치료제, 레이저 등을 통해 비수술적인 요법으로 요실금을 많이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수술)
요실금 치료방법 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요실금 수술은 수술 후 통증이 없고, 수술 시간은 10 ~ 15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으며 수술 당일에도 거의 통증이 없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실밥은 4주 후에 저절로 제거되는 녹는 실로 주로 많이 사용하기에 요실금 수술을 하더라도 무서워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요실금에 좋은 음식 및 예방법
요실금에 좋은 음식은 검은콩, 호두, 크랜베리, 복분자, 산수유 등이 있으며 평소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요실금 예방법은 케겔운동, 복부 다이어트, 빠른 걸음의 걷기 운동, 가공식품 및 인스턴트 식품 줄이기, 단백질 많은 음식 줄이기, 저탄수화물의 식단개선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요실금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요실금 치료방법 무섭지 않고 간단한 수술이니 요실금이 있다면 산부인과나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여 요실금 수술을 받을 것인지 비수술적 치료를 받을 것인지 상담하여 평소 착용하는 패드와도 이별하고 운동도 열심히 할 수 있는 평범한 일상생활을 누리시길 바랍니다.